뷰티스타일리스트

대구미용학원/달서구미용학원/두류동미용학원/뷰티스타일리스트/뷰티스타일링/디자인의 원리

S녀의 뷰티스토리 2014. 8. 11. 15:15

뷰티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이론적인 요소들을 알아보려구해요~

스타일리스트라고 기술적인 테크닉과 센스만 필요한것이 아니랍니다.

전문적인 이론도 및 바탕에 베이스로 그려져있어야 한답니다. 우선 디자인의 원리부터 알아볼게요~

 

1. 대칭균형 ( Symmetrical or formal balance )

: 균형이란 균등하게 분배된 무게​, 평형, 평온, 안정, 휴식에 대한 감각입니다.

  어느 한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치지 않고 고른 상태로써, 안정감과 휴식, 침착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신체의 균형처럼 시각적인 균형도힘, 긴장, 크기, 무게, 양, 밀도 등이 균등한 상태를 말하며 수직적 균형은 안정감을 줍니다.

  디자인의 요소가 상,하,좌,우로 시각적 무게가 같을 때 생기는 것으로 안정감은 있으나, 너무 단조랍다는 느낌이 단점으로 개성표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기는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뷰티메이크업에서는 좌우대칭의 균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의상에서는 안정되고 보수적인 느낌을 주어 평상복, 제복, 아동복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2. 비대칭균형 ( asymmetrical balance )

: 비대칭 균형은 좌우의 선, 색채, 재질 중 어느 한 요소가 다르게 사용되어 디자인의 대칭을 이루지 못한 상태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숙미와 세련미를 주어 운동감, 유연성, 부드러움을 느끼게 합니다.

  좌우의 디자인이 대칭을 이루지는 않지만 동적인 느낌을 주어 일상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한 율동감으로

  흥미와 화려함이 발휘되며, 높은 연출 감각이 요구 됩니다.

  활동성이 강한 스포티한 의복 및 성숙한 여성의 드레시한 이브닝 드레스, 칵테일 드레스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아트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디자인에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3. 조화​ ( Harmony )

: 조화는 둘 이상의 요소 도는 부분의 상호관계에 대한 미적 가치판단으로 그것들이 서로 분리하거나 배척하지 않고,

  통일된 전체로서 각 요소들이 높은 의미의 감각적 효과를 발휘할 때에 일어나는 미적 현상입니다.

  조화가 이루어지면 그 전체의 디자인은 통합성을 가지게 됩니다.

4. 비례 ( proportion )

: 비율이라고도 하며 디자인의 각 요소의 부분과 부분, 전체에 대한 길이나 크기의 적절한 관계를 말합니다.

  오래전부터 건축 분야에서 수학적인 비례를 신비로운 상징으로 숭상하여 건물의 시각적 비례를 미의 법칙으로 응용해 왔습니다.

  훌륭한 비례는 결과적으로 조화를 이루게되며, 동시에 율동을 느끼게 합니다.

  의복이 어떻게 보이는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비례를 사용하여 신체의 일부를 강조하거나, 착시현상을 이용하여 신체상의

  결점을 보완할수 있습니다. 의상디자인에 있어서 실루엣 전체를 가로선으로 분할할 때 황금분할을 적용하며,

  정확한 수치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황금분할이 추구하는 미적상태인 변화 있는 통일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적절한 비례는 착시현상을 유발하여 적절히 사용하면 얼굴의 결함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5. 대조 ( contrast )

: 명암, 흑백, 대소, 원근, 부드러움과 딱딱함, 곡선과 직선, 차가움과 따뜻함 등 비슷한 요소가 적은 것은 상반성의 느낌을 줍니다.

  대조는 모든 시각적인 요소를 ​동적이고 극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대조는 조화보다도 강력한 간격이 큰 배열로서 조용하고 아름다움을 가진 조화에 비하면 정신적인 감동과 극적인 기쁨을 줍니다.

  대조는 반대, 대립, 변화 등으로 흥미를 자극하고 흥분시키는 역동적인 효과를 내며 독특한 개성미를 나타냅니다.

6. 통일 ( unity )

: 의복을 입은 착용자, 착용환경, 헤어, 메이크업, 디자인 요소들을 잘 배합했을 때 이뤄지며, 조화와 아름다움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질서감

  을 말한다. 이는 형태, 색채, 양, 재료 및 기술상에서 미적단계의 결합이나 질서를 말합니다.

  통일은 디자인의 모든 부분들이 적절히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아무것도 더하거나 빼거나 전체를 바꾸지 않고 다른 것을 대신해 넣을

  필요가 없는 질서감을 형성합니다. 형태, 형상, 패턴, 질감이나 색채의 반복적 사용은 통일감을 형성하며  다른 의복에서의 통일감이란

  컬러, 소재, 디테일, 실루엣, 디자인 등이 서로 융합되어 전체적이며 통합적인 효과로 아름다움과 조화를 이룰수 있어야 합니다.

7. 리듬 ( rhythm )​

: 디자인에서의 리듬은 선에 의해 생기는 기울기의 연속, 서로 구별되는 색채를 통한 인접 부분들의

  상대적인 면적효과, 형태의 문양을 공간적으로 배치하는 것 등을 말하며 벼화와 흥미를 자아내게 하는 원리입니다.

  디자인에 연속성을 주는 운동감, 어떠한 요소를 반복함으로써 움직임을 느끼게 하여

  규칙적인 반복 혹은 점진적인 변화에 의하여 의도적인 연계성을 느끼게 합니다.

  이상의 요소들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체계적으로 배치했을 때 일어나는 진행의 힘과 시선을 끌게 하는 힘을 통해

  자연스럽고도 아름다운 움직임을 느끼게 하는 시각적인 율동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8. 반복 ( repetition ) 

: 디자인의 한 요소나 세부사항, 장식 등을 한번 이상 사용하는 것입니다. 디자인 요소를 같은 양 같은 간격으로 둘 이상 배열하는 것이고

  일정하게 되풀이 하여 운동감을 느끼게 하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리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단순한 반복은 시선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으나 변화가 적어 단조롭고 식상할수 있습니다.

9. 점이 ( gradation )

: 기본적인 일련의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의 계열로서 크기와 단계를 늘리거나 줄임으로서

  보다 복잡한 형태로 나타나는 반복의 유형입니다. 색상과 크기에 변화를 줌으로써 관심을 유도하거나 신체의 특징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에서는 아이섀도 기법 테크닉의 기본이 되며, 의상에서는 입체적이고 화려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0. 강조​ ( emphasis )

: 강조란 하나의 중심을 기준으로 그 나머지 부분들이 이 강조점을 위하여 보완, 보충하는 종속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디자인의 원리에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디자인이나 장식 등이 다른 곳에 비해 더 두드러지고 돋보이게 하여 중심을 두는 것이

  강조 입니다. 좋은 의복 디자인은 강조를 위해 소재, 색상, 장식 중 한가지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결코 세가지 모두를 선택하여 혼란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이렇게 모든 뷰티 분야에서 디자인의 원리는 다양하게 적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원리 를 잘 알아두면 스타일링 작업이 더욱 쉬워지겠죠?